BigFix – 국내 엔드포인트 관리 사례들

BigFix는 지능형 에이전트 기반의 시스템으로 단일 에이전트를 통하여 다양한 기능을 수행합니다. 사용자는 도입이 용이한 패치 기능으로 부터 필요에 따라 자산, 컴플라이언트, 라이프사이클로 용이하게 전환가능합니다.

  1. 패치 관리

BigFix는 OS와 무관하게 현재 범용으로 사용되는 대부분의 OS 패치 기능을 지원합니다. 금융권의 망분리 환경에서는 AirGap ( Batch : 화일 복사 ) 기법을 운영합니다.

또한 많이 사용되는 범용 S/W ( Office, Acrobat 등 )의 패치 기능을 지원합니다.

도구 자체적으로 지원하않는 기업 자체 S/W의 경우 도구가 지원하는 분석(패치 대상 식별)과 실행(Action Script/Apple Scrpt/Shell/Batch) 기능을 이용하여 패치 기능을 구현하여 관리 가능합니다.

국내 대표 사례

  • 리테일 : POS S/W 배포 및 패치
  • 금융사 : Windows System & Mac System OS 및 Application 패치

2. 자산 관리

BigFix는 시스템에 설치되어 있는 모든 S/W 및 H/W 정보를 스캔할 수 있습니다. 스캔된 정보는 자체 웹 포털에서 관리하거나 전문 자산 관리 시스템과 연계하여 자산관리 기능을 사용할 수 있도록 합니다.

자산 관리는 카탈로그 기반으로 설치 유무 및 실행 이력까지 관리하도록 합니다.

국내 대표 사례

  • 통신사 : 센터별로 분산되어 있는 서버 H/W 자산 및 S/W 자산 현황을 관리 합니다.

3. 컴플라이언스

BigFix는 글로벌 규정 준수 여부를 점검하고 강제적으로 적용할 수 있습니다. 점검 목록으로는 CIS Benchmark, DISA, PCI DSS 등의 규정을 지원합니다.

국내 대표 사례

  • eCommerce : 개발자 PC의 CIS Benchmark 준수여부를 점검하고 강제화 합니다.

4. 라이프사이클 ( 원격제어, 서버 자동화, OS Deploy )

라이프 사리클 모듈은 엔드포인트의 도입에서 폐기까지 필요한 기능을 포함하고 있습니다. 최초 OS 설치 및 원격제어 그리고 자동화 기능을 포함하여 다양한 기능을 지원합니다.

국내 대표 사례

  • 리테일 : 원격제어 – 전국에 산제되어 있는 점포에서 문제 발생 시 1차적으로 BigFix를 통하여 모니터링, 로그 수집, 원격제어 기능을 이용하여 장애 처리를 합니다.